상담

[업무 상담] 기획자가 혼자인데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할지 모르겠어요...

@SoftyChoco 2024. 2. 10. 04:09
@SoftyChoco의 다른 컨텐츠
고민이 있다면? 인프런 멘토링
경험이 부족하다면? 사이드 프로젝트 오픈채팅

1년차 기획자분의 고민입니다.
다른 서비스와 서비스 가입, 연동 등을 기획해야하는데, 사수가 없어서 혼자서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 부분에서 많은 부담을 느껴서 오픈채팅방에서 이야기를 하신 것 같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경험이 없거나 부담감으로 인해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획자가 혼자"이기 때문에 "혼자 감당하기에 감이 안온다" "혼자 하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하나?" 라는 늬앙스이죠?
물론 사연자분이 이야기하신 것처럼 기획자는 혼자가 맞지만, 그렇다고 혼자서 모든걸 해내야 하는건 아닙니다.

회사란 조직은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집단"이고, 기획자가 혼자이고 연차가 낮다면 다른 직군(디자이너, 개발자)쪽에서도 도와줘야 합니다.

드렸던 조언은 먼저 본인이 그릴 수 있는데까지 "플로우를 그려본 후 개발자와 이야기 해보자"였습니다.
웬만한 시스템에서 필요한 데이터나, 프로세스의 경우 기획자보단 개발자쪽에서 더 잘 아는 경우가 많구요.

대신 개발자들은 UI/UX나, 지금 하고있는게 목표에 맞는지에 대한 부분을 놓칠 가능성이 높으니 그런 부분에서 기획적인 능력을 좀 더 살려서 진행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했어요.

결과적으로 자신이 미숙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자신이 최대한으로 진행해보고 도움을 요청한다.
만약 그런 부분을 가지고 "이건 기획자가 할 일인데 그걸 왜 나한테 물어보냐"라는 식으로 나온다면, 조직장, 상위 조직장등과 면담 후에 해결되지 않는 경우 퇴사까지도 고민해보는게 좋습니다.

혼자 프로젝트를 맡는다는 생각에 고민이 많아지셨겠지만, 오히려 이런 이력이 이력서에서 "문제를 협업을 통해 해결해본 경험"이 되는거고, 회사가 찾는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는거에요!
불행하다고 생각하기보다는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해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연자 분도 문제들이 쉽게 해결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